메 이 트 온
  ON AIR

정신 사나운 사람

| 건강/생활병
ZyenYa 2023. 3. 4. 19:17

집중력이 부족해서 주의력 결핍으로 드러나는 경우  ADHD

ADHD =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라고 번역합니다.

 

사람들하고  사이도 안좋고

대뇌의 전두엽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충동적으로 행동하고
뭔가 통제가 잘 안되는 사람
뭔가 브레이크가 잘 작동되지 않는 것 같은 그런 사람

 

공감 능력의 결여

교우관계 구축 능력 결여

일방으로 경도된 대화

특정한 흥미에 강하게 몰두

어색한 동작

주변과 거리를 둔 외로운 사람으로 친구를 만드는 것에 많은 곤란을 겪었다

 

눈치

타협이나 이해 눈치, 순발력, 사회성이 처음부터 결여되어 있어서 사회생활 조직문화에서 타인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당연히 힘들며 깊은 관계로 발전하기도 쉽지 않다. 단체 생활에서 자기 주장만 하는 사람을 좋게 볼 일은 절대 없다. 이로 인해 집단괴롭힘을 받는 경우가 많다.

 

아스퍼거 증후군이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비언어성 행동(표정, 몸짓, 말이나 글에서의 '행간의 의미')을 이해하는 것이나 직접 하는 것에 많이 곤란해 하고 특정한 패턴에 매우 집착한다

설명할 때 쓸데없는 손동작이 지나치게 많고 말할 때 쉽게 말해도 되는 걸 어려운 말로 돌려 말하거나 표정이 관리되지 않는다. 눈을 갑자기 크게 뜨거나 목소리가 갑자기 커져 버리기도 하며 자기가 예상 못 한 질문이 나올 때나 이전에 다른 일로 스트레스 상황에 처했을 때 등은 위의 저 행동이 극단적으로 심해지면서 말을 더듬거나 더 심한 이상행동을 보이는 때까지도 있다.

 

일반인의 입장에서 질문할 경우 질문자의 의도와는 다른 동문서답을 하거나 실없이 웃거나 하는 경우도 있다. 

말에 숨은 의미를 인식하지 못하는 현상도 많이 보고된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대인관계를 이해하지 못하며, 대인관계를 맺고자 하는 의지도 없다

다른 사람들과 친해지고 싶어서 다가갔다가 된통 깨져서 돌아오고 그런 자신의 모습에 대해 아스퍼거 증후군 환자들 스스로가 아주 큰 슬픔을 (혹은 '이해할 수 없는' 세상에 대한 분노 혹은 절망을) 느끼게 된다. 그리고 트라우마가 쌓여가며 인간관계에 극심한 회의를 느낀 일부 아스피들은 ,물건등 사람이 아닌 대상과 친구관계를 맺기도 한다. 이 경우 나이가 들어갈 수록 그 차이는 더 극심해진다. 

 

일일이 말로 설명하지 않으면 타인 간의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을 스스로 알아차리기 매우 힘들며 일일이 모든 것을 관찰하며 다음 행동을 예상하기도 어렵고 그렇게 한다고 해도 그것이 인간관계 향상에 도움이 되는 정보인지 아닌지 판단하는 것 또한 매우 어렵다.

 

직장 생활하다 보면 별의별 진상이 다 있고 그 진상이 관두거나 사라져도
다시 또 다른 진상이 나타나는 또라이보존의 법칙이 진짜 맞는 말이구나
라는 걸 격하게 느껴가며 살고있어요.

 

 

'건강 > 생활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울감이 몰려오는 이유  (0) 2023.04.19
몸이 아픈 사람 정신도 아프다  (0) 2023.03.06
怪不得脾气不好,原来有病  (0) 2023.03.04
마음병 무슨 재미로 사나요  (0) 2023.03.01
빈혈  (0) 2023.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