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성의 기본이해
우리 몸을 악기라 생각할 때 노래란 우리 몸 속의 공간을 통해 울려 나오는 소리라 할 수 있으며 몸 즉 소리의 울림통을 올바르 게 사용하는 것이 좋은 발성법이라 할 수 있다. 발성은 스스로의 노력으로 자기만의 발성법을 깨닳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1. 워밍업
양손을 깍지 낀 상태에서 기지개를 키면서 상하좌우로 천천히 움직여준다
몸에 힘을 뺀 상태에서 주위사람의 어깨를 주물러 준다
ㅇ 입술을 떨면서 "푸르르르르" 를 반복하면서 얼굴근육을 풀어준다. 손으로 입술
주변을 가볍게 마사지 하는 것도 좋다.
ㅇ "도레미파솔"과 같이 간단한 음계를 이용하여 "아아아아아" 또는 "이이이이이"
"우우우우우" 등과 같은 음을 반음씩 올려가며 또는 내려가며 발성한다.
2. 자세
머리 끝에서 발끝까지 일직선으로 자세를 곧게 한다. 앉아서 노래할 때는 허리를 곧게 펴고 등받이에서 등을 띄워서 앉는다
Relaxing - 몸에 긴장을 뺀다. 팔다리는 물론이고 눈에도 힘을 뺀다. 몸의 중심을 발 앞쪽에 두고 무릎을 약간씩 출렁거려 몸 전체의 긴장을 풀어준다. 몸에 힘이 들어가게 되면 무겁고 두꺼운 소리가 나는 반면 몸에 힘을 빼면 가볍고 청아한 소리가 나게 된다.
Opening - 몸을 늘린다. 즉 뼈 속, 코 안, 입 안, 가슴 등 소리의 울림통이 두배쯤 크게 늘어난다는 생각을 하며 노래한다
웃는 얼굴 표정(Smile)으로 말할 때처럼 턱, 입술, 혀를 너무 움직이지 말고 노래한다
3. 호흡
가장 좋은 호흡법은 연주중에 관객이 호흡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 라 고 생각 한다. 훈련을 하지 않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슴으로 숨을 쉬게 되는데 호흡의 절대량이 많아지는 성악에서는 가슴을 통 한 호흡만으로는 숨이 매우 부족하게 된다. 따라서 배를 통한 호흡으로 숨의 량을 늘리는 복식호흡을 하게 된다. 복식호흡법은 숨을 깊이 들이 마셔 아랫배와 등허리 쪽에 저장해 두었다가 노래 할 때 이곳에 저장된 숨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복식호흡을 느낄 수 있는 간단한 방법 한가지를 소개한다. 상체를 90도 앞으로 굽힌 상태에서 양손을 등허리에 대고 숨을 깊게 쉬어본다. 이때 아랫배와 등허리부분에 숨이 들어가는 것을 느낄 수 있으면 복식호흡이 된 것 이다. 훈련과 연습을 통해 몸을 똑 바로 한 상태에서 노래할 때 이런 호흡을 사용할 수 있으면 노래할 때 호흡이 모자라거나 숨이 차는 등의 현상은 없어지게 된다.
ㅇ 가슴을 이용한 호흡을 하지 말고 배를 이용한 호흡을 한다.
ㅇ 숨을 한꺼번에 내뱉지 말고 숨을 아껴서 호흡을 낭비하지 않는다. 촛불 앞에서 노래할 때 촛불이 흔들리지 않게 노래한다.
ㅇ 숨을 쉴 때 코와 입을 이용해 깊게 짧게 쉰다.
4. 공명
공명이 없는 발성은 소리가 멀리 가지 못한다. 좋은 소리는 공명 이 잘되는 소리이다. 좋은 공명을 내기 위해서는 앞에서 설명한 워밍업 ,자세 및 호흡이 잘 되어야 하며 소리를 항상 이마 위에 띄워 놓아야 한다. 아래로 떨어지는 소리는 공명이 될 수 없으나 위에 떠있는 소리는 공명이 될 수 있다. 소리를 낼 때 깊은 배속의 소리를 몸과 머리 속을 울려 눈으로 소리가 나와 머리 위에 올려 놓는다는 느낌을 가지고 노래해야 한다.
5. 발성법
발성의 가장 자연스러운 형태의 소리는 바로어린이들의 소리이다. 누가 우리의 뒤통수를"탁" 하고 칠 때 돌아보며 한마디 고함을 치죠. 바로 "야 "라고. 이때 아주 성깔 있고 못되게 소리를치게 됩니다. "어" 처럼들리는 "아"가아니라 완전히 발랑까진 "아"로써 시작을 하는거죠. 이게 바로 성대를 울리는 소리이고,알맹이가 있는 소리이다. 결국 성대만을 울릴수 있는 발성, 어깨나 목, 턱 등에 힘이안들어가고 성대가 비벼져서 울리는 소리 . 바로 까는 소리 - 이게 발성의 핵심이다.결코 크게 지를 필요도 없고, 뭔가를 꾸밀 필요도 없는 바로 원초적 소리,어린이들 의 순수하고 깨끗한 소리. 이것은 무대에 올라 갔을 때 확연히 드러납니다. 성대를 울리는 소리와 성대를 울리지 못하는 소리. 바 로 전자가 우리들이 즐겨듣고좋아하는 소리이다. 발성법이 잘못되면 후두염등 목에 괸련하는 여러 가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까는소리 즉 성대를 울리는 소리를 감잡고 계속된 꾸준한 연습이 필요하다. 그래서 이 소리가 완전히 몸에 익을 때 쯤 이 알맹이 있는 기본 소리를 가지고 고급스런 소리로의 연습을하는 것이다. 물론 소리가 되어지는 정도에 의해 성장이 되는 것 처럼 이야기 하지만 음악적으로 되어지 는 것이 이것 이상으로 중요하며 병행되어야 한다. 감상으로 느껴지는 좋은 feel 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냉정한 분석과 음악 이 되기 위한 많은노력들이 필요하다. 이제 곡이 원하는 소리를 내야 되는데 그것은 바로 음악의 경이로움을 체험하는 것이다 . 이제부터는 이 기본 소리에다가 곡이 원하는 소리를 -부드럽게, 두껍게, 얇게, 가늘게, 거칠게, 굵게,등등으로 - 내는데 필요 한 캐릭터로 이 기본소리를 싸서(감싸서) 내던가, 더 거칠게 내던가, 두께를 조절하여 내던가해서 어떤 곡이더라도 그 곡이 원하 는 소리를 순간 순간 낼 수 있는 꾸준한 연습이 필요하다. 소리는 결코 띄워서 내는 것이 아니다. 특히 배울때는 더욱 그렇 다. 우리가 아는대부분의 대가들은 이 알맹이가 있는 기본 소리에다가 곡에서 필요한 캐릭터로 내는거죠 이 부분에서는 뛰어 난 선생님의 가르침이 거의 절대적이다. 대부부의사람들이 어릴 때부터잘못 배우기 때문에 무조건 소리를 띄워서 낼려고 하다 보니 음대도 좀 그렇지만 대부분의 아마추어 합창이나 그런 모임을 보면 기본이 되는 알맹이 없는 소리에다가 무조건 띄울려고만 해서 한게를 드러낸다. 피아니시모에서 길게 뽑을 수 있는 소리도 결국이기본적인 소리에 힘을 빼고 호흡을 받쳐주는 소리이다. 또 이 성대를 울리는 소리는 고음에 대한 걱정이 별로 없다. 왜냐하면 이 까는 소리에 호흡(허리에 힘을 주는것)만 받쳐주면 고음은 나게 되어 있다. 고음으로 갈수록 소리는 쪼아서(좁혀서)내는 것이기 때문이다.
보통 호흡을 생각할 때 횡경막에 대한 이야기와 아랫배에서 명치 쪽으로 밀어 올 리는 이야기, 횡경막의 팽팽함을 유지하기 위하여 아랫배에 힘을 주는 이야기, 옆구리를 포함한요근에 대한 이야기등등 여러 가지가 많다. 이러한 이론들을 접하고 실제로 하려고할 때 오히려 방해만 될 뿐 별 도움은 없다. 이러한 복잡한 생각들은 다 잊어버리시고 오로지 허리만 생각하자. 호흡에 있어서 결정적인 부분은 바로허리이다. 바로 허리 힘, 허리의 중요함은 비단 성악 뿐만아니라 중요하지않은곳 이 없다. 성악에서는 허리에 힘을 주는 것이 바로 비결이다. 허리에 힘을 주게 되면 우리가원하는 유려하며서도 편안 한 바로 그런 소리가 날수 있다. 소리를 까면서 허리에힘을 주는 소리. 숨을 들이쉬면 허리와(등 아래쪽) 옆구리가 나오게 되는데(여기서허리란 배의 뒤쪽을 말함) 처음에 모든 음정 하나하나에 허리에 힘을 주고 노래한다는 것은 굉장히 어렵고 힘든 일이다. 이것은 완전히 체력 전이다. 고음으로 올라갈수록 허리의 힘은 절대 적이다. 오히려 고음에 갈수록 내가 지금 허리에 얼마만큼의 힘을 주고있나를 집중해서 생각해야 한다. 그러면 자연히 소리는 나가게 되고 밑에서 나는소리가 되는것이다. 절대 고음에서 목에서 나가는 소리에 신경을 쓰면 허리에 힘이 자연히 빠지죠 초보자 일수록..... 그래서 소리는 이 허리에서 난다고 말할 수 있다. "소리는 밑에서나는 것이지 결코 위에서 나는 것이 아니다." 그렇지만 허리에는 어떻게 힘을 줄수 있을까? 가장 간단한 방법은 바로 화장실에서 변을 볼 때 허리 뿐만아니고 아랫배,허리, 옆구리까지 힘이 다 들어가죠. 그러 면서 한번 느껴보자, 허리에 힘이 들어가면어떤 느낌인지를. 그래서 노래는 굉장히 체력을 많이 요하는 예술이다. 고기를 많 이먹어야하죠. 당연하죠 몸무게가 안나가면 그만큼 힘도 들뿐만 아니라 소리도 잘 안되는 것이다.
음악이 소리를 이끌고 소리가 음악을 만드는 관계지요 이부분 이 바로 심오한 관계이다. 외국같은 경우는 발성선생이 따로 있고 음악을 가르치는 선생이 따로 있다고 하던데, 결국 대가란 어떤 곡이든, 어던 음악이든곡이, 아니면 음악이 원하는 음악과 소리, 그 사람 의 개성과 더불어서 만드는 사람이다. 또 한가지 중요한 이야기는 사람이 변하지 않으면 음악이 되기 힘들다는 것이다. 음악을 하기에 특별히 더 좋은 성격이나 기질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누구나가 다 자기 자신의 기질이나 성격에 어느정도 편중되어 있어 서 여러 성격의 곡을하는데에는 특히 자기의 성격과 다른 영역에서는 어려운 것이 당연하다. 그래서 사람이 누구나가 다 똑 같 은 입장이라고 할 수 있다. 누가 그러한 사실을 빨리 받아들이고 노력과 연습을 통해서 자기 자신을 개발하느냐에 성장의 비밀이 담겨있다. 그래서 소리에는 우리의 성격과 기질, 우리 삶의 모습이 그대로 담겨져 있다. 어떤 뛰어난 대가는 그 사람의 소리를 듣고 그 사람의 성격과 기질 삶의 모습까지 알 수 있는 것이다. 또 성악 과 같은 음악에서는 자기 통제가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이런 유명한 명언이 있다. "가슴은 뜨겁게 머리는 차갑게 " 거의 음악을 하는 모든 사람에게 결정적인 이야기이다. 자기 도취나 흥분을 하게되면 가슴이뜨거워지는 것은 바람직하 고 당연하고 좋지만 머리까지 뜨거워지게 되어서 균형을 잃고 급기야는 곡의 구조가 무너지게 되고 마는것이다. 사실 이렇게 머리는 차갑게 가슴은뜨겁게 말은 지만 잘 안되고 어렵다. 소리가 조금씩 되어감에 따라 더 절제하기가어렵다. 거급된 훈련을 통해 자기것으로 만들어야한다. 또 하나 중요한부분은 음악인의 가슴과 머리를 무엇으로 채우느냐가 중요하다 .
6. 고음의 발성
보통 발성 연습에 있어서 초보자 일수록 고음을 잘내기 위한 연습이 아마도 대부분을 차지 할지 모른다. 그래서 고음에 대 한 욕심에 의해 무리하게 연습을 많이 하게 되면 빨리 피곤해 지니까 오래간만에 마음먹고 한 연습이 20-30분이면 끝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그것도 제대로 된 발성이 아니고 억지와 욕심에 의해 많은 부분에서 무리를 하게되고 결국 발성의 아무 맛도 보지 못하고 약간의 낙심과 더불어 재미가 없게 된다.
연습을 할 때는 중저음과 중음이 굉장히 중요하다. 이것이 좀 익으면 중고음을 연습하시면 되는데 어쨌든 중음이 굉장히 중요하다. 올바른 발성으로 중음의 연습은 고음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그래서 탄탄한 중음의 연습이야말로 고음보다 더 연마 하기 어려운 저음과우리가 늘 잘하기를 원하는 고음을 잘 내게 끔 우리의 성대와 노래에 사용하는 근육을 단련시켜 준다.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생각을 바꾸는 것이다. 고음을 잘내기 위해서는 고음 공포증을 없애보자 쉽게 생각하면 할수록 수월하게 할수 있다. 고음은 내기 어렵고 힘들다는 생각이 지배적이면 고음을 낼 때 쓸데없는 부분에 힘이 들어가기 마련이고 당연히 더 힘들어지죠. 이런식으로 어느 이상의 고음을 내게 되더래도 듣는 사람이 불편한 소리밖 에는 되지 않는다. 그래서 꾸준한 연습을 통해 고음에 대한 공포감을 극복해야하고 그러면서 쉽게 생각하면서 내면 잘될것이다.
고음에서는 우리가 기대하는 것처럼 뻥뻥터트리고 싶겠지만 반대로 가야 한다. 한마디로 이야기 해서 턱을 뒤 쪽으로 좀 당기고 소리를 당겨야 한다. 그리고 소리의 느낌과 방법은 뾰족하게, 성깔 있게, 허리에 힘을주고 한가지 덧붙인다면 짧은 시간에 고음의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는다. 그러니 인내하고 중음에서 확실하고 탄탄한 올바른 발성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고 그러다 보면 어느정도 고음에 관해서 감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1. 열고 노래하라.
옛날 명가수들의 노래를 들어보면 공통적으로 그들의 발성이 잘 열려 있음을 알 수 있다. '열려 있는 소리'라 함은 노래나 말을 할 때 호흡이 본능적으로 성대를 진동시켜 발생된 소리가 다른 장애를 받지 않고 균형 있는 올바른 입 모양을 통해 소리의 방향이 위 앞 치아와 경구개로 향하도록 해줌으로써 위 앞 치아와 경구개가 자연스럽게 진동되는 느낌, 혹은 소리가 닿는 느낌을 갖게 되었을 때 그 진동이 각 공명강을 울려줌으로써 소리가 증폭되어 공명이 이뤄지는데 이것을 '열린 소리'라 한다. 성악은 반드시 이러한 열린 소리를 낼 수 있는 발성을 갖춰야만 진보할 수 있다.
열린 소리를 얻기 위해선-
첫째, 입의 모양과 사용이 대단히 중요하다. 발성을 배우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가장 먼저 입의 역할을 이해하고 그것을 통해서 열린 발성을 배워야 한다.
"발성기법"의 저자 '빅터 훅스' 교수는 18세기 벨칸토 전성시대의 유명한 성악선생 '만치니'(바로크 시대 이탈리아의 유명한 성악선생.)의 말을 인용하여 입의 모양과 사용에 대해 중요하게 강조하고 있다. -"최초의 잘못은 입 모양을 고려하지 않는데 있다." 실제로 입을 여러 모양으로 움직이며 소리를 내보면 이들의 주장을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다.1)
음향시설(확성 장치)이 없던 시절에는 물이나 기름을 병에 넣기 위해 사용하던 깔때기 모양의 것을 이용해서 소리를 더 크고 더 멀리 전달했는데, 우리 입이 바로 똑같은 원리로 쓰여지는 것이다. 즉, 입 모양은 성대의 진동으로 발생된 소리가 공명판으로 가도록 방향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사람마다 모양과 골격이 다르기 때문에 어느 한 가지 입 모양에 기준을 삼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그러나 훌륭한 가수들이 열린 소리로 노래하는 것을 볼 때, 그들 대부분이 공통적으로 음이 올라갈 때마다 아래 입과 턱을 아래로 많이 내려 안정된 열린 소리로 노래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열고 노래하기 위해선 위를 열려고, 혹은 띄우려고 하지말고, 음이 올라갈 때마다 아래 입과 턱을 편하게 내려주면서 노래할 때 소리의 방향이 공명판이 되는 위 치아 앞부분과 경구개로 향하게 되어 자연스런 공명이 이뤄짐으로써 열린 발성이 된다.
종종 아래 입과 턱은 전혀 고려하지 않는 채, 위를 열어야 좋은 두부공명(頭部共鳴)이 된다고 소리를 띄우려고만 하거나, 인후(咽喉) 안쪽으로, 혹은 머리 뒤로 넣어서 위로 보내 머리 자체를 울림으로 두부공명을 얻으려 하는 경우를 보는데, 그것은 하나님이 창조하신 소리의 원리 자체를 무시하는 발성이다. 소리는 보낸다고 가는 것이 결코 아니다. 소리는 공기의 진동을 통해서 전달되기 때문에 입 모양으로 방향만 잡아주면 자연히 가는 것이며, 공명강(共鳴腔)은 대부분 얼굴 앞부분에 있기 때문에 그 위치에 맞게 발성할 때에만 올바른 공명이 가능한 것이다. 두부공명에 오해가 없기를 바란다.
그래서 이탈리아에서는 오래 전부터 '마스께라(Maschera)로 노래하라' - 가면을 쓴 것같이 노래하라(Sing of the Mask), 혹은 얼굴 앞 부분에서 노래하라 -는 말이 전해지고 있으며, 현재까지도 이 말은 자주 사용되고 있다.
둘째, 열린 소리를 내기 위해서는 입안, 인후(咽喉)를 지나치게 벌리거나 목구멍을 벌리려 하는 것, 연구개(軟口蓋)를 위로 끌어당기는 것, 후두(喉頭)를 억지로 내리려 하는 것, 숨을 깊이 세게 마시는 것 등은 절대 해서는 안 된다. 이 방법들은 열린 소리는커녕 오히려 닫힌 소리가 되게 할 것이다.
흔히 '하품하듯이 열어라'는 말을 자주 하는데, 입 모양을 자연스럽게 만들어 주는 적절한 표현이라 생각한다. 그렇지만 입안이나 인후(咽喉), 목구멍을 크게 벌려서는 안 된다. 열고 노래하라고 하면 입안이나 목구멍을 넓히는 것으로 오해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럴 경우 소리가 들어가고 인후와 목에 힘이 들어가는 원인이 되어 오히려 닫힌 소리가 된다.
처음 입을 열 때 익숙하지 않아 부자연스럽고 힘이 들어간다면 먼저 입을 편안하게 벌리는 연습부터 해보자. 턱도 귀밑에서 억지로 떼려고 하지말고 입이 내려가는 데로 따라 내려가도록 하면 편하게 턱이 내려간다. 흔히 자기 소리가 자기도 모르게 들어간다고 걱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대부분 아래 입과 턱을 내리지 않으면서 고음으로 진행할 때 소리가 가는 방향이 잘못되어서 소리가 들어가 버리거나 목으로 가는 것이다. 또 아래 입술이 아래 치아를 덮어도 안으로 들어간 소리가 될 수 있다.
여하튼 입을 잘 사용하여야 균형 있고 안정된 열린 소리를 낼 수 있다. 이것이 잘 갖춰지지 않으면 특출한 사람을 제외하고는 어느 누구도 좋은 발성으로 노래할 수 없는 것이다.
참고1. 열린 발성을 배우기 위해선 a 모음이 좋다. 그리고 힘이 들어갈 정도로 지나치게 아래 입을 열지 않도록 주의하라.
참고2. 아래 입과 턱을 윗 입보다는 약간 안쪽으로 해서 내리는 것이 턱뼈의 구조상 편하게 입을 열 수 있게 하며, 위 치아 앞부분과 경구개에 닿는 느낌을 쉽게 느낄 수 있게 해준다. 또한 턱을 앞으로 내미는 것을 예방하는데도 좋다. 그러나 지나치게 내려 후두를 눌러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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