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 이 트 온
  ON AIR

남들에게 잘해주고도 미움만 받았다면

| 格局/인간관계
ZyenYa 2023. 12. 20. 19:27

남들에게 잘해주고도 미움만 받았다면 '이것'을 꼭 기억하세요 (유은정 원장 2부)

 

착한 사람 컴플렉스

상대와의 경계를 모호하게 할때 

남을 챙기다가 자신에게 소홀해지면서

나는 사라지고

나는 어떤 사람

뭘 원하고

뭘 좋아하는지도 모르고

 

느슨해도 된다

낮은 자존감

내가 인정받아야 된다

 

받는 사람도 부담을 느낀다

바라지 않는것

 

경계선을 만든다

난 어느정도까지 해줄수 있을까

 

우선선위가 나가 아닌 남이 되면

나는 사라지고

그 관계가 엄청 불편해져요

그래서 지속적으로 편안한 관계가 될수 없기때문에

오히려 잘 지낼수가 없게 되는거고

더 잘하려고 애를 쓰다보면 상대방도 부담을 느끼게 되고

내가 잘해주다나면 사람마음이란거 대가를 바라게 되니까

서운하고 섭섭하고

상처를 받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되게 됩니다

 

그리고 내가 억지로 관계를 잘 지내려 하다보면 그 관계어서 수직관계가 되버립니다

잘 보이려고 하는 사람이 을을 자처하게 되는거고

갑을관계가 되기때문에

사실은 가스라이팅 

피해자를 자처하는 사람들이 있어요

이렇게 하면 좋아하겠지 

 

고정된 패턴을 갖고 있구나

 

말로 의사전달하는 법

 

보상도 없이

착취적인 상하작용이 있는 경우가

바로 상처를 유발하고 기대가 저버리게 되고 

인간관계가 악화하게 된다

 

입장은 같을수가 없다

섭섭할 필요도 없다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자

그거 너무 비싸요

 

기대가 없으면 상처도 없다

잘해줬으면 바라는 마음이 생긴다

내가 할수 있는것만큼만 해준다

 

나의 마음의 그릇은 어느 정도인가

 

남들과 잘 살기 위해선

일단 혼자가 되어야 하는 이유

 

누군가가 나를 대신 챙겨주지 않는다

스스로가 나를 존중하고 챙겨주어야 한다는거죠

 

자존감이란

스스로 있는 모습대로의 그대로를 받아들이고 인정하는 힘

 

자기통제권 자존감의 기본

내가 원할때 내가 원하는 방식대로 할수가 있고

자신에게 집중할수 있는게 

잘 살수 있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