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 이 트 온
  ON AIR

출근 전략

| 格局/天地玄机
ZyenYa 2024. 7. 27. 07:33

1

아침엔 무뚝뚝한 B형을 연출한다 

계획을 잡고 할일을 해제낀다 

표정관리를 묵직하게 한다

무난하게 오전을 보낸다 

바쁜 아침을 효율있게 보낸다 

이미지세탁을 한다 

 

점심엔 사교적인 A형을 연출한다

밝은 웃음으로 주위를 둘러본다

하루의 전환점 점심을 유쾌하게 보낸다 

레이더를 틀어 남보다 빨리 정보를 입수한다 

 

오후엔 끈기있는 O형을 연출한다

푸근한 오후를 느긋하게 보낸다 

필요한 항목을 모두 찾아내어 표를 만든다 

 

퇴근전엔 깡패 AB형을 연출한다 

아이디어를 찾아둔다 

기쎈 놈을 공격을 하여 자신의 위치를 확보한다

 

오전엔 B형과 말하는것을 삼가한다 

점심엔 A형과 말하는것을 삼가한다 

오후엔 O형과 말하는것을 삼가한다 

저녁엔 AB형과 말하는것을 삼가한다 

 

2

지각안하는 법

몇시에 도착해야 한다는 출근시간을 기억하는것보다

회사까지 가는 과정과 시간에 초점을 둔다

어느 중간지점까지 왔을때 얼마만큼 시간이 걸리는지를 기억한다 

얼마만큼 거리에 얼마만큼 시간을 기억하면 여유있게 출근할수 있다 

매일 같은 출발시간의 통근차를 탄다 

시간이 아니라 같은 시각의 통근차와의 만남 

자연히 같은 시각에 회사에 도착하게 되있다 

 

3

똘똘하게 일하는 법 

시각과 청각

눈에 보이는 것 메모를 한다 

귀에 들리는것 귀를 쫑긋하고 포인트를 체크한다 뭘 말하는지를 놓치지 않는다

인간은 지능이 낮을때 눈앞에 보이는 사물에 집착을 한다

즉 귀가에 말이 잘 들리지 않는다는것이다

들리는대로 듣는다

그런데 귀가 열리게 되면 주동적으로 주위의 소리를 캡쳐하고 알아듣고 분석한다 

눈과 귀가 동시에 일하면

직장에서 편안하게 일할수 있다 

 

4

한치앞을 말하는 법

오늘은 일찍 왔네

A 그러네 늘 지각했었는데 

단지 일찍 온것을 말했을 뿐인데

상대는 평상시에 지각 많이 했던것에 머리가 돌아가고 말로 꺼낸다

 

이건 왜 하는거야?

B 미안해 다른 일 시켜서  

그냥 왜 하는지 목적을 물었을 뿐인데

상대는 내가 하기 싫어할까봐 미리 미안하다고 말한다

 

A와B는 머리가 한치앞에 초점을 두고 돌아간다

그러면 듣는 사람도 이런 사람은 인정하고 함부로 대하지 못하게 된다

즉 직장에서 머리가 남다름을 어떤 사실을 통해 한번이라도 어필하면

상대의 인정을 받게 되고 많이 편하게 직장생활을 할수 있다

인간과 인간은 역시 총명의 밧줄당기기 지혜의 겨룸 을 토대로 한 서로의 인정에서 신뢰관계가 형성된다 

이런 관계의 형성은 직장에서 아주 필요한것 

서로가 말귀를 알아듣는것

서로가 눈치를 알아채는것

 

일을 잘하려면 사람노릇을 하는것부터 배워라는 말

인간은 한평생 살면서 사람노릇하는것일을 하는것 두가지를 하게 된다 

일만 하면 인간관계에 트러블이 생긴다 

왜냐 말귀를 못알아채고 눈치를 못알아채고 하다나면

인간관계의 형성이 되지 않는것

인간관계란너와 나를 서로 알아주는것 

이런 관계의 형성은 서로에 대한 인정에서 나온다 

즉 너에게 어떤 굽히지 않는 인격과 매력이 있어야 한다는것

머리가 빨리 돌아 말을 알아듣는것 (언어)

그리고 냉큼 일을 해제끼는것 (행동)

 

말을 알아듣는다는건

바로 한치앞을 미리 말하는것

남의 심리를 알아채고 혹은 그렇지 않더라도 가정하고 한치앞을 내다보며 말을 하면 

상대도 꿈틀한다

예의있게 말을 해서 상대를 한번이라도 꿈틀시켜놓는것 

인간관계에서 필수이자 나를 지키고 나의 인격을 챙기는 방법이다

나를 지키지 못하면 나의 인격은 짓밟히게 되고 다시 일어서기가 어렵게 된다 

구체적으로 

상대를 관찰하고 눈을 마주치고 내가 너를 바라보고 있음을 알려준다  

두렵다고 싫다고 눈길을 피하면 인정하는 관계가 형성되지 않으며 인간관계가 원활하지 않게 된다 

좋다고 만만하다고 눈길을 쫓으면 상대가 너를 피하게 된다 

서로 인정하는 관계역시 밀고 당기고 평형을 잡음이 필요하다 

 

5

퇴근전략

퇴근을 연구하는건 퇴근한 후에 편하게 지내기 위함이다 

모든 고민은 출근중보다 퇴근한후에 한꺼번에 몰려온다

이유는 퇴근을 잘 못했기때문

퇴근을 어떻게 현명하게 할것인가

직장문을 나서는 순간 모든 직장과의 연결을 끊어버린다 

집에 가져오지 않는것이다 

발달된 인간의 뇌는 가시덤불처럼 엉키기 시작한다 그래서 고민이 더 많은것이다

뇌속의 연결고리를 끊어내야 편하다

 

끊어내는 방법

즉 뇌속에 출근중의 기억을 심어두지 않기 

출근한다는건 일을 하기 위함이다 

사람이 일만 생각하면 절대 고민거리가 생기지 않는다

문제는 사람을 생각하기에 고민거리가 쌓인다

불쾌한 사람은 불쾌한 기억을 심어준다 

그래서 나의 기억에 심어져 나라는 인간을 고통스럽게 하는것이다 

그렇다면 나의 기억에 출근중의 사람들을 기억속에 잠재우지 않기 

 

나는 과연 나의 뇌를 스스로 공제할수 있는것일까 

나의 뇌에 기억을 심어두고 끄집어내고 하는건 가능하나 

뇌에 들어오는 기억을 막아내기엔 인간은 그 정도까지 진화하지 못하였다

그래서 기억이 마구 들어오는것이다 

 

그렇다면 뇌가 막아내지 못하는 일을 나 라는 사람이 어떻게 주동적으로 들어오는 기억을 막아낼것인가 

그것이 나라는 인간이 나의 뇌에 대한 최선의 배려이다

나라는 인간은 나의 신체뿐만아니라 나의 뇌를 지켜야 하는것 

그것이 나란 인간이 할 일이다 

나의 신체와 나의 뇌 나라는 인간을 나누어 생각한다

 

나의 뇌는 왜 자꾸 고통속에 휘말려들어가는것인가

나라는 인간이 나의 뇌를 지킬줄을 모른다 

나와 나의 뇌를 일체라고 생각하는것이 일반적이다 

뇌가 고통받으면 나도 고통받는다

머리가 아프면 나도 아프다 

그래서 우리는 나와 뇌를 분열시켜 사고해야 하는것이다 

그러면 고통 고민에서 헤어나올수 있다 

 

이 관점에서 보면 뇌와 나는 같은 개체이나 다른 존재이기때문에 

뇌가 고통받는다고 해서 나는 고통받지 않을수도 있다는것이다 

그리고 나의 뇌의 고통을 나의 시점에서 바라보면 아무일도 아닌것이다 

예를 들어 자존감이 상했을때 그건 나의 뇌가 받는 고통이지 내가 받는 고통이 아닌것임을 인지한다 

그리고 나의 뇌가 고통받지 않게끔 나의 입장에서 나의 뇌를 챙겨준다 

 

뇌가 불편하다는건 기억되지 말아야 할것들이 뇌에 쳐들어와서이다 

때문에 출근할땐 집중하고 퇴근할땐 웃으며 한담을 하다가 퇴근하면 된다

인간과 인간사이는 서로 인정을 하면 기억에 심어지지 않는다 

인간과 인간은 같으면 뇌에 기억이 되지 않는다

인간과 인간은 다르면 그 다른것이 뇌에 기억이 된다

뇌는 차이에 대해 민감하다 뇌는 다른것을 기억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매일 편안히 보낼려면 주위와 다른것을 만들지 않는것

다른 생각 다른 의견 다른 입장 다른 행동 반대의견 등등  

 

그럼 다를때 어떻게 할것인가

그냥 남이 다르게 행동하는것을 지켜본다 

공연보듯이 관람하라는것이다 

그럴수도 있겠거니 

그러면 뇌는 휴식상태에 처한다

뇌에게 안해도 될 일을 만들지 않는것 

나의 뇌를 지킬수 있는 사람은 나밖에 없다 

나 주위의 사람들은 모두 나의 뇌에 일을 시키는 존재들이다 

그들에 의해 나의 뇌가 지배되고 일을 하게 되는것 

그래서 그것을 막아내는 힘은 

내가 그냥 지켜보는것 

그러면 나의 뇌는 일을 하지 않는다 

필요할때만 나를 위해 뇌를 가동시키고

뇌에게 잔업을 시키지 않는것 

나라는 존재는 나의 뇌의 주인이자 사장이다 

내가 일을 만들어내면 나의 뇌는 쉴새없이 일을 하게 된다 

뇌에게도 주말휴식을 주고 퇴근후의 휴식을 주어라 

나의 뇌를 아끼려는 의식을 나란 존재가 갖는다 

 

뇌에 기억이 심어지지 않아 뇌가 홀가분하게 퇴근할수 있다 

뇌는 기억기능이 있고

나는 기억기능이 없는 존재 

그래서 입장을 분리하면 나는 아무렇지도 않게 매일을 보낼수 있는것 

 

현대인이 정신적고통을 많이 받는 이유는

예전시대보다 뇌가 어느정도로 발달을 많이 해서 주위의 무언가와 연결을 자꾸 시키는것이다 

인공지능의 신경망처럼 연결을 시켜 많은것을 습득하고 생각하고 머리를 쓰고 판단을 하는것이다 

]그래서 뇌가 가시덤불처럼 엉키고 막힘이 일어나며 

그 부작용이 바로 고통고민이 된다 

 

6

직장 역시 주고 받는 곳 

나는 왜 여기에 왔고 나의 가치는 무엇인가 를 알기

내게 가치가 없다면 혹은 가치를 기대치만큼 발휘하지 못한다면 나는 여기에 있을 필요가 없어지는것 

내가 있을 자리를 탐색하고 찾는다 

나는 어떤 작용을 일으킬수 있는가 

 

그리고 나는 여기서 무엇을 얻을수 있는가를 알기 

나는 시간만 뗴우려고 여기 온것이 아니다 

나는 돈만 벌려고 여기에 있는것이 아니다 

그외의 나를 가치를 위해 이곳은 나에게 어떤 기회를 주고 있는가 

 

나는 직장에 가치를 주고 직장은 나에게 기회를 준다 

 

그 가치는 단지 일하는것이 아닌 어떤 창조적이 노동 주동적인 진행 

나는 남보다 어떤 장점을 살릴수 있는가가 나의 가치가 되겠다 

 

그 기회는 단지 일할 기회뿐만이 아닌 배움의 기회 경력을 쌓을 기회 업데이트할수 있는 기회 성장할수 있는 기회임을 인지한다 

 

'格局 > 天地玄机'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혈형별 밉상받는 이유  (0) 2024.08.03
혈형별 일하는 방법  (0) 2024.07.28
혈형별 피곤한 이유  (0) 2024.07.27
혈형별 두려워하는것  (0) 2024.06.29
푸른 바다 꿈  (0) 2024.0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