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학생들은 아래와 같은 호흡훈련을 위해 기본적 인 호흡훈련을 먼저 한다.
가장 편한 상태로 누워 호흡 한다.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학생들은 들숨과 날숨이 몸 안을 들어오고 나갈 때 자신의 신체가 어떻게 반응 하는 지를 주의 깊게 관찰한다. 예컨대 날숨일 땐 횡경 막이 위로 움직이고 들숨일 땐 횡경막이 아래로 내려가 는 모습을 상상하며 몸으로 느껴본다. 그리고 본능적인 혹은 반사적인 호흡의 리듬이 어떤 지도 느껴본다. 그 래서 그들이 자신의 자연스러운 호흡 리듬이 평상시 자 신의 호흡 리듬과 다를 수 있음을 깨닫도록 도와준다.
누워서 하는 호흡이 편해지면 똑같은 방법으로 앉아서 그리고 서서 숨쉬기를 한다. 이 때 누워서 호흡 할 때 느꼈던 긴장 이완 상태를 얼마나 유지할 수 있는 지를 그리고 누웠을 때와 앉았을 때, 섰을 때의 호흡에 어떤 차이가 있는 지 느껴본다. 예컨대 횡경막이 수평에서 수직으로 움직이는 것을 관찰한다든가 지난주에 서서 호흡했을 때와 지금 서서 호흡할 때와 차이점은 뭔지를 찾아본다. 여기서 학생들에게 상기시켜주어야 하는 중 요한 사항은 어떤 호흡하는 것이 맞는 것인지 또는 어 떤 호흡이 틀린 것인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호흡 을 통해서 새로운 뭔가를 몸으로 체험했는지를 이해시 키는 것이다. 몸의 어느 부분이 호흡에 어떻게 반응했 는지를 각자가 스스로 깨닫도록 학생들에게 가능한 많 은 질문을 한다.
예컨대 신체의 어느 특정한 부위, 즉, 갈비뼈, 등, 배, 옆구리 등이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 숨 이 들어오고 나갈 때 횡경막이 위아래로 움직이는 게 느껴지는 지 등등 많은 질문을 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답하게 한다. 물론 이러한 질문에 대한 정답은 없다. 단 지 지속적으로 질문을 던짐으로써 학생 스스로 자신만 의 진정한 본질적 경험을 통해 얻는, 진실된 지식을 계 속해서 늘려가는 것이 중요하다[27].
이 호흡 훈련이 끝 나면 다음 단계로 아래와 같은 호흡훈련으로 들어간다.
1) 상상 속에서 각자 자신이 하고 싶은 일 또는 가고 싶은 곳으로 가본다. (예컨대 따스한 햇살이 내리 쬐는 봄날 캠퍼스 잔디에 누워 있다든가, 몹시 추 운 날 따뜻한 아랫목에 누워 있다든가, 고향에 내 려가 어머니를 만난다든가.) 그 상태에서 자신의 호흡이 어떤지를 느껴본다.
2) 다시 처음처럼 중립적인 호흡으로 돌아온다.
3) 이번엔 기쁘거나 즐거운 생각을 해본다. 그러면서 들숨이 이 생각(또는 충동)에 의해 달라지는 것을 충분히 느껴본다. 물론 날숨도 충분히 느껴본다.
4) 다시 처음처럼 중립적인 호흡으로 돌아온다.
5) 이번엔 매우 슬프거나 상처받았을 때를 생각해 본 다. 들숨과 날숨이 즐거운 생각을 하면서 했던 호 흡과 어떻게 달라지는 지를 충분히 느껴본다.
6) 다시 처음처럼 중립적인 호흡으로 돌아온다.
7) 이번에 몹시 분노했을 때, 즉 죽이고 싶을 정도로 미워했었던 사람을 기억해본다. 그러면서 들숨과 날숨이 또 어떻게 변하는 지 충분히 느껴본다.
8) 다시 처음처럼 중립적인 호흡으로 돌아온다.
9) 각자가 평소에 몹시 짝사랑해오던 사람과 처음으 로 데이트 장소에서 만났다고 상상해본다. 이 때 자신의 신체 속에서 일어나는 들숨과 날숨의 움직 임을 관찰한다. 자극(충동)이 클수록 더 많은 호흡 이 들어오고 나가는 것을 인지할 수 있다. 그리고 그 호흡이 한 장소 즉 몸의 중심[28]2으로 모인다 고 상상한다. 그리고 다시 그 몸의 중심으로부터 배출된다고 상상한다. 즉 충동을 보내고 받는 곳 모두 몸의 중심이라고 상상하는 것이다. 이 상상 이 생생하고 구체적일수록 연기에 적용하기가 수 월해진다.
10) 다시 처음처럼 중립적인 호흡으로 돌아온다.
11) 동생에게 아무리 야단쳐도 게임중독에서 헤어 나 오지 못하고 있어 깊은 실망감에 빠져 한숨이 절 로 나온다. 그런데 잠시 후 동생이 내게 찾아와 다시는 게임을 하지 않겠다고 다짐한다. 난 너무 기뻐 안도의 한숨이 절로 난다. 이 두 가지의 서 로 다른 한숨의 차이를 느껴보라.
12) 지하철역 안이다. 환승을 하기 위해 지하도를 걸 어가다가 갑작스럽게 최류탄이 터졌다. 이런 갑 작스런 상황에 대처하는 호흡의 리듬은 어떻게 변화하는지 인지해보라. 최류탄을 최대한 안 들 여 마시기 위해 호흡을 짧고 얇게 자주 쉬게 되는 가? 아니면 참을 수 있을 때까지 참았다가 한꺼 번에 쉬는가?
13) 대기업 입사를 위한 최종면접 시험장에 가다가 지하터널에서 앞차들이 추돌사고가 나서 양쪽 차선이 꽉 막혀 몇 시간동안 오도 가도 못하는 상황이다. 가슴이 답답해지며 심장이 쿵쿵거릴 정 도의 조바심을 유발하는 호흡을 하게 될 것인가?
14) 최종 오디션장이다. 너무도 오랫동안 맡도 싶었 던 배역 오디션에서 심사위원의 질문이 너무 어 려워 대답을 하지 못하고 쩔쩔 매고 있다. 결국 대답을 못한 채 지정곡을 부른다. 대답을 못한 것 때문에 집중을 하지 못하고 더욱 긴장될 뿐이다.
15) 화창한 봄날 백화점에서 쇼핑을 하고 있다. 커피 숍을 지나가다 갓 볶아낸 커피향이 진동한다. 좀 더 지나가니 베이커리가 있다. 갓 구운 빵들의 냄 새가 코를 자극하면서 식욕을 돋운다. 잠시 후 생 선코너가 있다. 많은 생선들의 비린내가 코를 찌 른다. 백화점에서 뛰쳐나온다. 복잡한 거리에서 많은 차들이 오고가며 매연가스를 뿜어댄다. 잠 시 차를 타고 새들이 지저귀고 숲이 우거진 한적 한 공원으로 와 푸르른 잔디 위에 눕는다. 장소가 바뀌면서 숨을 쉴 때마다 호흡의 리듬과 질이 바 뀌고 있음을 느낄 수 있는가? 역겨운 냄새를 맡 지 않으려고 숨을 참거나 입으로 숨을 쉬지는 않 는가? 신체의 어느 부분이 반응을 하는가? 얼굴 표정은 어떻게 변하는가?
16) 장마철에 소나기가 퍼붓고 있다. 습도가 높아 몸 이 끈적끈적하다. 지하철 안에서 출근길에 발 디 딜 틈도 없을 정도로 사람들이 빽빽하게 서 있는 데 주변 사람들에게 심한 악취가 풍긴다. 얼마나 얕은 호흡을 하고 있는가? 간신히 지하철역에서 빠져 나와 거리를 걷는다. 다시 회사 건물 엘리베 이터를 탔는데 꽉 찬 엘리베이터 속에 있는 사람 들에게서 참을 수 없는 구취가 풍긴다. 엘리베이 터를 타기 전과 비교해볼 때 호흡의 리듬이 어떻 게 바뀌는가? 호흡의 양과 밀도는 어떻게 변화하 고 있는가?
11)부터 16)까지의 훈련은 1)부터 10)까지의 훈련에 비해 훨씬 구체적이고 역동적인 상상력과 이미지를 요 구한다. 즉 긴장을 제거하고 자연스러운 호흡을 하기까 지 더 많은 훈련이 요구된다.
기초연기 교육과정에서 발성 이전 단계의 호흡훈련 방법 연구
A Study on the Breathing Training Method at the Pre-phonation Stage in Beginning Acting Class
최영환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공연예술학과
Young-Hwan Choi(cyrilboyd@hanmail.net)
| 논문본문
<C4DCC5D9C3F7C7D0C8B83135B1C735C8A32DC7D1B1DBB5B5BAF1B6F32E657073> (koreascience.or.kr)
| Korea Sc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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